IRT는 피험자들이 평가 문항에 대한 응답을 근거하여, 피험자의 특성(인지 능력, 물리적 능력, 기술, 지식, 태도, 인격 특징 등)이나 평가 문항의 난이도, 변별도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 이론입니다. 이 이론의 주된 특징은, 예를 들면 개인의 능력이나 문항의 난이도 같은 모수를 평가 문항에의 정오(正誤)와 같은 이산적인 결과를 확률론적으로 판단하여 구한다는 점입니다. 즉 검사 자료에 수학적 모형들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평가 문항의 적절성을 분석하고, 평가 문항이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을 문항분석이라 하며 문항분석을 위한 이론은 크게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으로 나뉩니다. 정답률에 의해 평가 문항이 분석되는 고전검사이론의 경우, 시험에 응시한 학생의 시험 결과 자료를 이용하여 문항 난이도를 계산하는 방식으로써 동일한 문항이라도 응시생 집단의 능력 수준에 따라 문항의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측정되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확률적 모형식을 통해 문항 모수 및 학생 능력 수준의 추정이 이루어지는 문항반응이론은 응시생 집단의 특성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고유한 문항 난이도와 변별도 및 학생의 능력을 산출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문항반응이론에 따르면 어느 문항이나 고유의 특성이 있어 수험생 집단이 다르더라도 문항의 특성은 바뀌지 않고, 마찬가지로 수험생도 고유의 능력이 있어 문항 특성에 따라서 그 능력 지수가 바뀌지 않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문항특성곡선(Item Characteristic Curve: ICC)이란 문항반응이론에서 각 능력 수준의 학생들이 문항을 맞힐 실제 확률 값에 가장 가깝게 그려지는 곡선을 의미합니다. 문항특성곡선을 통해 학생들이 각 문항에 반응하는 정도와 문항 모수(문항 난이도, 문항 변별도, 문항 추측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