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주간 인기 검색어

추천 강좌 & 서비스



입시 주요 일정

  • 입시전략
  • 특목고 입시전략
  • 입시 주요 일정

학생부 관리 전략

학생부에 기재되는 항목은 무엇이 있으며
어떻게 활용해 나가야 하는지 알아보자

학생부에는 크게 총 8개의 항목이 기재된다.
항목에 따라 교과 · 비교과로 분류되고
기재하는 선생님 역시 담임선생님 또는 각 교과별 담당 선생님으로 나뉜다.
따라서 학교 생활 전반에 두루 충실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 교과
  • 비교과
  • 기타
학생부
인적 · 학적사항

학생 정보는 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와 주소 등이 기재된다.
학적사항에는 초중고 입학 및 졸업 연도가 기재되는 항목이며
재학 중 전학 등의 사유로 학교가 변경되는 경우도 여기에 기재된다.

출석 일수 부족이나 교육과정 미수료로 인한 유급, 학교폭력 관련
조치를 받아 특기 사항에 기재되는 등의 경우가 아니라면
고교 진학을 비롯한 입시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학생정보 성명: 김OO 성별: 남 주민등록번호: OOOOOO-O******
주소: 천재시 중학구 밀크T로 123, 456동 5678호
학적사항

20**년 **월 **일 ****초등학교 제6학년 졸업

20**년 **월 **일 ****중학교 제1학년 입학

특기사항
인적 · 학적사항 기재 양식(내용은 예시)
출결상황

학년별 수업일수에 대한 결석, 지각, 조퇴, 결과에 대한 내용이 기재된다.
각각의 유형에 대해 질병, 미인정, 기타의 사유로 나누어 기재되며
학생의 성실성을 알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항목이다.
결석, 지각, 조퇴, 결과로 구분하고
각각의 유형에 대하여 질병미인정 등의 사유가 있다.

출결은 등교 시간과 수업 시작 시간을 꾸준히 준수하면
문제없이 기재될 수 있는 항목이다.
하지만 각 유형에 대한 미인정 사유는 횟수에 따라
진학 과정에서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

학년 수업일수 결석일수 지각 조퇴 결과 특기사항
질병 미인정 기타 질병 미인정 기타 질병 미인정 기타 질병 미인정 기타
1 192 개근
2 173 1
3
출결상황 기재 양식(내용은 예시)
수상경력

재학 중 학생이 교내에서 수상한 상을 기재하는 항목으로
상의 명칭과 등급, 수상 연월일, 참가 인원 등이 기재된다.
교내 대회 외에도 교과 우수상, 표창장, 개근상 등을 등급 없이 기재한다.

수상 경력은 일부 특목·자사고 외에 직접 반영을 하지 않으며
2024학년도 대입부터 미반영되는 요소이다.
하지만 각종 대회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수상을 하지 못하더라도 노력한 과정은 다른 분야로의 동기부여가 되고,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는 계기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학년
(학기)
수상명 등급 수상연월일 수여기관 참가대상
(참가인원)
1 1 체험학습보고서 최우수상(1위) 20**.**.** OO중학교장 1학년(288명)
과학독서활동대회 장려상(3위) 20**.**.** OO중학교장 1학년(288명)
2 진로활동보고서 우수상(2위) 20**.**.** OO중학교장 1학년(284명)
2 1 발명품경진대회 장려상(3위) 20**.**.** OO중학교장 2학년(280명)
2 효행상 20**.**.** OO중학교장 2학년(276명)
1년 개근상 20**.**.** OO중학교장 2학년(276명)
3 1 ....
수상경력 기재 양식(내용은 예시)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자율활동 / 동아리활동 / 진로활동 / 봉사활동
총 4개 분야로 세분화하여 기재된다.

자율활동
주로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나
강연 참여, 학급 및 전교 임원 활동 등이 기재되는 항목이다.
동아리, 진로, 봉사 활동 외의 모든 비교과 활동을 기재하는 항목으로 볼 수 있다.
각종 교내 행사에 단순하게 참여하고 끝나는 것이 아닌
다른 영역과 상호 연계할 만한 활동을 스스로 찾으려는
적극적인 의지를 갖춘다면 차별화된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동아리활동
정규 동아리와 자율 동아리가 있고, 학생은 연간 1개 이상의
정규교육과정 내 동아리활동에 참여
할 수 있다. 자율 동아리는 필수가
아니지만 학생의 관심사와 참여 의지 여부로 선택하여 활동할 수 있다.
학교생활의 적극성, 본인의 관심사진로에 대한 고민 과정과
이를 통한 발전을 보여줄 수 있는 중요한 활동이다.
진로활동
학교교육계획에 의해 학교에서 주최·주관하여 실시한 진로활동과
관련된 사항, 진로지도와 관련된 상담 및 관찰평가 내용 등이 기재된다.
학교장이 승인한 타 중학교 주최·주관 국내 체험활동도 포함되며
해당 내용을 통해 학생의 진로 발견에 대한 의지를 드러낼 수 있다.
봉사활동실적
학교교육계획에 의해 실시한 경우는 장소 또는 주관기관명에 별도의
기재를 하지 않으며, 개인 계획에 의해 실시한 봉사활동은
학교장이 승인한 경우에만 기재 가능하다.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알아볼 수 있는 항목으로 본인에게 적합한 개인 봉사활동을 찾아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노력이 권장된다.
영역 시간 특기사항
자율활동 28 1학기 학급 회장으로서(20**.00.00~20**.00.00) 학급을 위해 봉사 헌신함
동아리활동 49 (수학과학탐구반)(29시간): 실험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부장으로 활동함
자율동아리 ((탁구클럽): 자율동아리) 부장으로 활동함.
진로활동 6 진로체험의 날(20**.00.00)을 통해 평소 진로에 대한 호기심을 드러냄
학년 봉사활동실적
일자 또는 기간 장소 또는 주관기관명 활동내역 시간 누계시간
1 20**.00.00 (개인)도서관 프로그램 진행 3 3
....
2 20**.00.00 교내 · 외 환경정화 활동 3 12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기재 양식(내용은 예시)
교과학습발달상황

과목별 성취도를 나타내는 학년별 성적,
수업 참여 태도를 서술하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으로 구분하여 기재된다.

학년별 성적
각 교과별 과목의 원점수/과목 평균, 성취도를 기재하는 항목으로
흔히 ‘내신’이라고 부른다.
과목별 성취도는 A/B/C/D/E로 기재하되
체육, 미술, 음악 과목의 성취도는 A/B/C로 기재한다.
단, 자유 학기는 과목별 성취도를 P로 표기하고 원점수/과목 평균을 기재하지 않는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모든 과목에 대해 학생의 성취 수준을 기재하는 항목이다.
개인별 특성, 발표, 수행평가 수행 과정, 조별 과제 참여도 등을 통해
수업에 참여하는 태도가 기재된다. 학년별 성적에 기재된 성취도와 석차만으로
드러나지 않는 학생의 실제 참여도
관찰하여 기록하기 때문에
성실성, 적극성, 학업 역량 등이 드러나는 중요한 항목이다.
학기 교과 과목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 성취도(수강자수) 비고
1 사회(역사 포함)/도덕 도덕 100/74.3(18.3) A(280)
1 과학/기술·가정/정보 기술·가정 93/66.7(29.0) A(280)
과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1학기)국어: 소설 동백꽃과 관련하여 서술자의 관점에 주목하고 6컷 만화로 그려내어 발표함

(1학기)수학: 자신의 생각을 설득력있게 표현하고 타당성을 검증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함

교과학습발달상황 기재 양식(내용은 예시)
자유 학기 활동상황

자유 학기에 실시한 활동이 기재되는 항목이다.
진로탐색 활동, 주제 선택활동, 예술·체육활동, 동아리활동
4개 영역으로 나누어 기재된다.
자유 학기 활동 이외에 운영하는 동아리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의 동아리 활동에 기재된다.
각 영역별로 아래와 같이 활동 내용을 구분한다.

진로탐색 활동
적성소질을 탐색하여 미래를 스스로 설계할 수 있도록
진로학습 기회 제공
주제 선택활동
흥미관심사에 맞는 체계적인 학생 중심의 인문사회,
탐구, 교양 프로그램
예술·체육활동
학생의 희망을 반영한 다양한 문화·예술·체육 활동
동아리활동
공통된 관심사를 바탕으로 구성된 자발적, 자율적 활동
학년 학기 자유 학기 활동상황
영역 시간 특기사항
1 1 진로탐색활동 11 (OO드림)(11시간) 진로체험학습(20**.OO.OO)으로 전시회를 관람하며 19세기 유럽을 아름답게 구성한 전시를 통해 감수성을 기르는 계기가 됨. 이 과정에서 인상파 화가를 스스로 찾아 조사함
주제 선택활동 111 (탐구반)(51시간) 자신의 버킷 리스트를 그림과 글로 작성하고 표현함. (직업연구)(60시간) 4차산업 혁명 관련한 조사 중 미래 직업군을 분류함
예술·체육활동 16 (축구)(16시간) 패스와 슛의 타이밍을 정확히 알고 있음
동아리활동 7 (프린토피아)(7시간) 바코드 적용 원리를 익히고 개념을 적용 및 활용함
자유 학기 활동상황 기재 양식(내용은 예시)
독서활동상황

학생이 읽은 책이 기재되는 항목이다.
학기를 구분하고 교과목 별로 나누어 기재되며
교과목 구분이 없는 경우 ‘공통'으로 분류한다.
적극적인 학교 활동에서 발생하는 지적 호기심탐구정신을 확인할 수
있는 내용으로서 활용 방안의 한계가 없는 항목이라고 할 수 있다.

학년 과목 또는 영역 독서활동상황
1 공통 (2학기)80일 간의 세계일주(쥘베른), 관점을 디자인하라(박용후),
재밌어서 밤새 읽는 수학 이야기
2 국어 (1학기)페스트(알베르 까뮈)
수학 (1학기)햄버거보다 맛있는 수학이야기(요시지와 미쓰오)
공통 (2학기)베니스의 상인(셰익스피어)
독서활동상황 기재 양식(내용은 예시)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

다른 항목에 기록된 자료와 수시로 관찰하여 기록한 행동 특성을 바탕으로
학생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파악하는 종합의견이 기재된다.
전체 내용 중에서 주요 활동과 특성을 요약하여 간략하게 드러낼 수 있기 때문에
학생에 대한 일종의 추천서가 될 수 있는 항목이다.

학년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
1 학급 전체의 분위기를 밝게 만드는 성격으로 본인의 관심분야인 과학을
일상생활에 응용하는 것을 즐겨함
2 책임감과 끈기를 갖고 학업에 임하며 전 교과 성적이 두루 우수함.
3 친구들의 질문에 성심성의껏 답해주는 등 학업 분위기를 잘 이끌어가는 학생임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 기재 양식(내용은 예시)
1
학생부 기재 내용 중
가장 중요한 항목은 무엇인가요?
모든 활동은 유기적으로 서로 다른 활동에 영향을 준다.

이를테면, 수업 참여도가 떨어지는 학생일 경우
학년별 성적에서 우수한 성취도를 받기는 쉽지 않다.
마찬가지로 같은 시기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기재 내용 또한 풍성할 수 없다.

비교과 활동 역시 마찬가지다.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적극적이지 않다면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의 자율활동, 진로활동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프로그램에 참석했다는 내용 외에
어떠한 특이사항도 발견할 수 없을 확률이 높다.

따라서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활동의 성과에 관계없이 과정에 충실했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2
왜 학생부를 관리해야 하나요?
충실한 학교생활은 본인의 적성과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이다.

중학교에 입학 후 처음에는 늘어난 교과목이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하지만 주어진 수업 시간에 차근차근 충실히 임하는 시간이 지속되다 보면
조금 더 흥미롭거나 스스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시도하는 과목이 드러난다.

수업 외에도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반드시 1개 이상 참여하는 동아리활동에서
자신의 관심분야 또는 그와 연관된 활동을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전교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각종 교육에 성실하게 임하는 과정에서
관심 분야를 찾거나, 임원 활동을 통한 리더로서의 소양을 기르고
의사소통 경험을 쌓는 등 수많은 기회의 장을 접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학교생활은 나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 속에서
적성을 찾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고 진로를 설정할 수 있는 시간이다.

특목·자사고로 분류되는 학교에 지원해볼 수 있다.

특목·자사고는 해마다 우수한 대입 실적을 기록하고 있어
자신의 진로와 입시에 관심이 깊은 학생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다.
학생부의 여러 항목 중에서도 학년별 성적을 성실하게 관리하여
우수한 성취도를 유지
한다면 지원을 고려할 수 있다.

단계별 전형을 통해 학생을 선발하고, 반영 교과와 비율의 차이는 있으나
1차 전형에서 대부분 교과목 성적을 중심으로 일정 배수를 선발한다.
이후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을 결정하게 되는데 자신을 충분히 파악하고
지원 학교의 유형에 맞게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전 과목에서 고르게 성취도 A를 기록했다면 자사고 지원을,
특정 교과목이 우수하다면 과학고나 국제고 지원
을 고려할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교과목 성적이 우수하다면
자신의 적성과 희망하는 진로에 따라 선택의 폭을 넓혀서 결정할 수 있다.

3
특목·자사고에 지원 의사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학생부를 관리하지 않아도 되나요?
학교 생활에 충실했던 경험은 대입까지 영향을 준다.

자신의 선택으로 지원하지 않았더라도, 또는 지원했으나
최종 불합격이라는 결과를 받았더라도 학교생활에 충실했던
시간과 지원 경험은 그 자체로 자산이 된다.

그리고 고등학교 생활에 어떻게든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중학교 3년 동안 충실했더라도 적성과 진로를 찾지 못할 수 있지만,
다시 한번 주어지는 3년의 시간에 충실함으로써
대입을 준비하고 진로와 적성을 찾는 밑바탕이 되는 것이다.

아래는 서울대학교의 수시전형 서류평가요소이다.
(평가요소는 대학별로 상이하며 해마다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만 하자.)

학업능력

주어진 여건에서 보인 교과 학습활동의 성취 수준과 학업역량을 평가

교과성적은 학생이 이수한 과목의 선택 상황을 고려하여 평가

교내 수상경력은 지속적으로 우수한 결과를 기록한 경우 해당 분야에 대한 우수성 인정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토론, 발표, 과제 수행 내용 등을 통해 평가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지원자의 학업 관련 인성이 드러나면 평가 대상이 됨

독서활동상황, 탐구활동 등 교내 활동을 통해 우수성 평가

학업태도

자기주도적 학습경험에서 나타나는 지적 호기심과 탐구의지

학업 수행 과정에서의 적극성 및 진취성, 진로탐색의지

학업 외 소양

리더십, 책임감, 공동체의식,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기여 가능성 등을 평가

봉사활동,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을 통해 대인관계 및 인성 등을 평가

위와 같이 대학은 수시전형 중 학생부가 반영되는 전형에서
각 학교의 평가 기준에 따라 선발한다.
고등학생이 되었다고 학생부의 틀이 급격하게 바뀌지 않는다.
따라서 중학교 3년 동안 목표를 세워 학교생활을 알차게 보낸 학생이
이 부분에서 유리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수업에 충실하고 동아리 또는 교내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충실한 3년을 보내보자.
가깝게는 성취감특목·자사고 지원 자격 요건을 갖추게 해 줄 것이고,
당장의 결과물이 없더라도 대입 지원전략 수립을 경험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학생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지원포털 >
전략1.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자

가장 기본이며 필수 요소다. 무턱대고 진로와 적성에 대한
고민을 하기보다는 수업 자체에 충실해 보자.

학생부의 여러 항목은 담임선생님이나 과목별 선생님이
학생을 관찰하여 기록
한다. 따라서 발표를 준비하고
조별 활동을 수행하는 등의 과정 속에서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다. 발표를 담당하거나 토론에서 상대의
발언을 경청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등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임해보자.

영역 세부항목 입력주체 글자수
교과학습발달상황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교과담당교사 과목별 500자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학급담임교사 500자
전략2.

비교과 활동에 충실하자

특히 동아리 활동은 학교생활 중 상당히 큰 부분을 차지한다.
진로나 흥미에 맞게 참여하며 그 활동의 결과가
관련 교과목 시간의 충실함으로 이어지는 등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지속적인 개인 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을 알아가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여러 진로 중에도
의사, 교사 등의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유 학기 활동상황은 4개의 영역으로 각 1,000자씩
특기사항이 기재
되기 때문에 중요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과목별 성취도가 반영되지 않는 학기이니 만큼
이 기간 동안 다양한 경험을 통해 스스로를 파악해 보자.

영역 세부항목 입력주체 글자수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자율활동 학급담임교사 500자
진로활동 학급담임교사 700자
동아리활동 해당 동아리 담당교사 500자
자유 학기 활동상황 진로탐색활동 해당 활동별 담당교사 1,000자
주제선택활동 1,000자
예술·체육활동 1,000자
동아리활동 1,000자
독서활동상황 공통 학급담임교사 500자
과목별 교과담당교사 250자
전략3.

독서활동상황은 만능키와 같다.

적극적인 활동의 연장선이나 결과물이 될 수도 있고,
독서를 시작으로 동아리와 교과목에 충실해지는 등
어떤 방향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특목·자사고 지원을 고려하는 학생이라면 다양한 분야의 독서는 필수다.
여러 분야를 두루 접하고 그중에서 관심 분야를 찾아 심화된 독서활동
이어 나간다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스스로 찾아 읽는 책의 목록이 풍성한 학생은 매력적일 수밖에 없다.
만약 자신의 성향이 어떤지 모르겠다거나
무엇을 할지 막막하다면 우선 독서를 시작
해 보자.

전략4.

자신의 활동과 성향을 유기적으로 고려하자

만약 수학이나 과학에 관심이 있다면 이에 맞춰 동아리 활동을 설정하고
관련 분야의 도서를 읽어보는 것이 좋다.
자신의 적성을 잘 모르겠다면 상대적으로 성적이 우수한 교과목과 연관성 있는
동아리활동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 지나치게 특정 성향만 두드러지는 것은 좋지 않다.
원하는 동아리에 들지 못하거나 흥미 있는 교과목의 성적이
오히려 더 나쁘거나 하락하는 등 여러 변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직 학업을 쌓을 시기가 많이 남은 만큼
관심사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따라서 전반적으로 모든 활동에 충실하다는 전제 하에서
자신의 상황을 유기적으로 고려한다면
알찬 학교생활과 학생부 기록 모두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