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제 유형
출제 유형
-
본문(지문)에서 찾아쓰기
제시된 본문(지문)의 핵심내용을 파악해서 서술하는 유형
-
작가의 의도 해석하기
지문에 직접 드러나있지 않은 작가의 의도를 해석해서 서술하는 유형
-
다른 글과 비교 혹은 대조하기
해당 지문과 비슷하거나 반대되는 정서 및 생각이 담긴 다른 글과의 공통점·차이점을 서술하는 유형
서술형평가 예시
예시 문제
- 덜커덩 방아나 찧어 히얘 / 거친 밥이나 지어 히얘
- 아버님 어머님께 바치옵고 히야해 / 남거든 내가 먹으리 히야해 히야해
- 다음의 갈래를 쓰고, 노래를 하며 일을 할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주어진 ‘조건’에 따라 쓰시오.(10점)
- - 조건1. 갈래를 밝힐 것
- - 조건2. 노래를 부르며 일을 할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를 2가지 이상 쓸 것
예시 답안
- 이 글은 일을 할 때 부르는 노동요이다. 노래를 부르며 일을 하면 힘든지 모르고 재미있게 일을 할 수 있고, 일의 능률을 높일 수 있다.
채점 기준표
채점기준표
채점기준 |
배점 |
총점 |
갈래를 구체적으로 밝힐 것 |
4점 |
10점 |
노동요의 효과를 2가지 이상 밝힐 것 |
4점 |
맞춤법에 맞는 문장으로 표현할 것 |
2점 |
시험에 강한 고득점 대비법
앞뒤가 맞지 않는 답은 감정대상입니다. 또한 문장형에서는 맞지 않는 부호(마침표, 느낌표, 물음표 등) 역시 감점요인이 됩니다. 정확한 문장을 쓰기 위해서 평소 예상 문제를 만들어보고 직접 써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서술형이라고 새로운 지문의 문제가 출제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수업 중 이미 여러 차례 강조된 핵심어를 포함시켜 답을 작성하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기억하세요!
짧은 시간 안에 답을 작성하다 보면 오탈자나 맞지 않은 문장부호, 앞뒤가 맞지 않는 글, 핵심어가 빠진 답을 쓰기 쉽습니다. 따라서 서술형 답은 작성한 다음 다시 한번 체크하고 고쳐 쓰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검토하는 과정으로 미흡한 부분까지 보완하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