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주간 인기 검색어

추천 강좌 & 서비스


당첨자 발표

  • 쉼표
  • 댓글토론방
  • 당첨자 발표

지난 주제 당첨자를 발표합니다! 댓글 토론방 당첨자 발표

  • 매월 초, 우수한 의견을 낸 회원 2인을 선정하여 매월 중순 1만원 상당의
    기프티콘을 발송해 드립니다. 회원정보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로 상품이 발송되오니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정보수정
  • 당첨자 선정 기준 : 찬성, 반대, 중립에 등록된 의견 중 친구들에게 받은 공감 개수,
    심사위원 점수를 종합하여 당첨자 2명을 선정합니다.
    ※ 직전 토론에서 당첨된 학습생은 이달 당첨자 선정 시 제외됩니다.
등록일 2024-12-31 조회수 1398 구분 사회
주제 대중교통 운임 인상 찬성VS반대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교통체계가 잘 되어있고, 교통비가 싼 나라에 속합니다.

서울수도권 기준으로 ( 현금 기준 ) 성인 1500원, 청소년 1100원, 어린이 800원이라는 운임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수요가 많은 수도권 전철 2호선이나 서울 버스 142번과 같은 노선들은 수익이 보장되지만, 기타 농어촌버스, 수도권 전철 1호선의 경우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토교통부에서는 교통비를 300원에서 500원 정도 운임을 상승하려 하는데요.

국민들의 " 교통비가 너무 비싸진다 " 라는 입장이 맞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에서는 " 3 ~ 7년 사이 100 ~ 200원 사이로 변경하던 운임을 2024년 기준 10년 넘게 변동이 없어 이번 변동은 이것이 정상치 " 라는 대응을 하고 있는데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이수현(cha*******)찬성

안녕하세요 두번째로 댓글토론방에 참가하게 된 이수현입니다.
저는 이번에도 찬성측에서 주장을 내려 하는데요. 

솔직히 이번 주제는 약간 어렵다고 생각이 들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하여 잘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저는 이 주제를  분석했을때, 찬성이라 생각하는데, 근거를 들어 보도록 하지요.                                              
                                                                                    
  1.요금을 올리지 않으면 버스회사에 타격을 입는다.                                                 
찬성측 의견으로 말하자면, 반대 의견을 봤을때, 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요금에 대한 부담감이란 주장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버스기사님들도 생각하셔야죠.버스기사님들도 우리와 같은 국민입니다. 요금 운임 인상을 계속 미루게 되면 안됩니다.
만약 계속 미루면, 일부 기타지역의 버스기사들은 뭐해 먹고 삽니까? 직업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한다면, 제대로 된 생활을 살지 못하는 것이죠. 버스기사님들 입장에서 볼 때 변동을 안할 수가 없을 것 입니다.
반대측에서 말하는 국민의 입장에서 봐도 버스비가 올려지는 것은 타당하다고 봅니다. 국민들은 버스비가 올려지는 것이 지출에 대한 피해지만, 버스기사님들을 비롯한 버스회사에게는 월급에 대한 피해입니다. 수출에 대한 피해도 고작 300~500원이잖아요. 이정도는 절약하는 생활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평균 3~7년에 100~200원씩 올린다는 운임을 변경해야 되는데, 계속 변경을 안하고 있는 상태에서 계속 변경을 안하게 되면 버스회사 쪽에서 피해를 입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버스회사가 파업을 하면 우리는  이용할 수 있었던 몇 개의 버스를 잃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또 농촌 지역의 버스들은 사람의 이용 횟수가 적을텐데, 도시와 시골의 서비스 격차가 꽤  있는 이 지경에 버스까지 더 파업을 한다면,더 심해지겠죠. 수익이 적을경우에 제대로 된 대중교통을 운영할 수 없는데, 그럼 이용하는 사람도 피해를 보죠.

  2.버스 요금보다 승용차 기름값이 더 높다.
버스 요금이 커지면 승용차가 많이 나온다는 주장도 있는데요, 승용차가 많이 이용될 경우, 공기가 더 오염될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버스 타던 사람들은 좀 부담감이 들어가도 계속 이용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버스 요금보다 승용차 기름값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7개월 평균 205원씩 최근에 올랐다는데, 2021년부터 2024까지 대략 600원...훨씬 값이 더 높죠... 2021년기준(뉴스 기사))
버스비가 높다고 버스를 탈 것을 다 승용차로 탔다고 쳐 봅시다. 그럼 돈이 더 들겠죠. 정기적으로 승용차를 더 이용했을때 돈이 더 들테니 버스를 타지 않겠어요?
이렇게 될 때 국민들은 이렇게 생각하며 버스를 이용할 것입니다. ´그래도 승용차보다는 돈이 덜 든다.´ 하고 말이죠. 

  3.지금이라도 변동을 해야 나중에 더 큰 피해를 감수할 수 있다.                                            
10년동안 변동이 없다가 올린다고 하니까 국민들이 힘들어 하잖아요. 갑자기 올린다고 하니까 그럴 수 밖에 없죠.하지만 점점 물가가 오르는 이 시점에서 언젠가는 변동시켜야 하는데, 안하고 방치하면 나중에 더 힘들어 질걸요. 차라리 지금 변동시켜 작은 피해를 얻고, 나중에 받을 더 큰 피해를 없애는게 현명한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지금이라도 변동을 시켜 꾸준한 운임을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갈수록 돈을 더 올리는데, 한번에 크게 올리는 것보다는, 조금씩 조금씩, 작게 올리는 것이 훨씬 나을 것입니다.
물론 300~500이 국민 입장에서 봤을 때, 크게 올린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나중에 올리면 이 금액보다 더 큰 금액을 마주할 것입니다.

  4.국가가 교통비를 올린만큼 지원해주면 큰 타격은 없을 것이다.  
교통비를 올렸을때 돈이 부족해진다고 하는데, 국가는 돈만 올리지는 않겠죠. 교통비를 올리는 대로 다른 혜택이나 복지,지원 등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교통비를 올렸을때 버스회사에 이익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면 버스기사님들은 돈을 더 벌고요, 돈을 더 벌면 세금을 더 많이 내야겠지요. 그렇게 됬을 때, 그 세금으로 또 다른 지역에 지원같은 것을 해줄 수 있겠죠.
그 지원을 통해서 올려진 버스비 요금정도는 쉽게 해결 할 수 있을겁니다. (ex 운임 인상으로 인해 더 많아진 이익으로 버스를 많이 이용하는 학생들에게 교통비를 지급을 해줄 수 있다.)

  5.대중교통 비용이 올라가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운임 인상을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왜냐하면 갈수록  한정된 자원은 줄어가고 기름값은 높습니다.그러면 자원이 줄어들 수록 그것은 더 비싸지게 되겠죠. 대중교통에 쓰이는 탈 것들도 그런 자원들을 통해 만들어지고 유지될 것입니다.
그러니 점점 이용값이 드는 것은 당연한 일이죠.이런 당연한 일을 실행하지 않을 시 피해를 입을 수도 있을겁니다.

그러므로 지금까지의 의견을 바탕으로 저의 최종결론은 찬성입니다.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정민(ljm****)반대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대중교통 운임 인상에 대해 반대하는 이정민 입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이번 토론 주제가 정말 신중히 주의깊게 생각하고 고려해봐야 할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즘 무인 버스가 나온다는 얘기가 돌고 있는 만큼 빠르게 우리 사회에 반영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더욱 그런 생각이 드는 것이 아닌지 생각이듭니다. 

그럼 지금부터 저의 3가지 근거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 요금  
거의 대부분의 직장인들과 학생들은 자가용 보다는 요금이 싼 버스, 지하철을 타고 출근 또는 등교를 합니다. 특히 서울은 직장인들이 출근하는데 1시간 가량의 시간이 들고, 교통이 혼잡하여 지하철을 더욱 권유하기도 합니다. 학생들의 경우로는 부모님의 차를 타고 등교하기에는 서로의 시간이 맞지 않아서 독서실 버스나 일반 버스를 타고 등교합니다. 
이렇게 하루하루 요금을 절약해 가며 편히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대중교통 운임을 인상한다는 것은 월급을 받는 직장인보다 용돈을 받고 생활해가는 학생들에게 너무나도  힘들고 어려운 생활이 되도록 만들어 줍니다. 300원에서 500원 정도가 상승한다고 할때 말로만 들으면 낮은 금액이라 쉽게 문제를 여길 수 있지만, 정말 300원~500원이 상승한다면 한달에 거의 3, 4만원 이상의 교통비가 나가게 됩니다. 
제 주변 친구들은 대부분 교통비를 포함하여 평균 10만원 정도의 한달 용돈을 받는데요. 이렇게 교통비를 상승 시키게 된다면 굉장히 까다롭고 어려운 문제가 벌어질 수 있으며, 일부 가정에서는 용돈 문제로 가족간에 다툼이 때때로 크고, 작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자식과 부모간에 용돈 금액을 다시 정하는데에 있어서 갈등이 벌어질 수 있죠.
 
  2 | 부담감 
교통비가 증가한다해도 다른 방법이 없어, 그 비용을 지불하고 차량을 탑승해야 합니다. 그만큼에 부담감은 점점 더 커질 것이며 시민들의 불만이 이곳저곳에서 나오게 되겠죠. 버스나 지하철은 그렇다고쳐도 제일 비용을 많이 받는 택시가 가장 큰 문제가 아닐까요?
한국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버스나 지하철, 택시등을 문제 없이 잘 이용합니다. 하지만 문제가 하나 있다면 그건 바로 한국에 여행을 즐기로 온 외국인분들이죠. 한국에 여러 위치와 길이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들은 처음에 한국에 왔을때 상당 수가 택시를 가장 많이 이용합니다.
그 이유는 1대1로 질문을 할 수 있고, 가고 싶은 곳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알고 스스로가 그 곳을 알아내서 내려야하는 버스나 지하철보다는 부담감이 훨씬 줄어들고요, 그냥 지도로 그 위치만 택시기사님께 알려드린다면 편히 그곳에 갈 수 있으니 외국인분들께는 정말 편한 대중교통이 될 수 있습니다.
공항에 막 도착한 외국인분들을 탑승시키기 위해 제일 많은 차량을 주위에 세워둔 대중교통도 택시이기도 하구요.
그런데, 그 택시마저 요금을 더 받아서 이동한다면 더 이상 외국인분들께서는 다시 한국으로 와서 여행을 즐기려고 할까요? 이 부분에선 국가적 손실이 발생할 수 있을듯 합니다.
  
  3 | 의심 
왜 정부에서는 10년동안 변동하지 않던 교통비를 이제와서 상승시키겠다고 입장을 내세울까요?  
저는 시민분들과 학생들이 순순히 문제를 받아들이지 않고 의심해 봐야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어찌보면 국가의 세금을 적절히 쓰지 않아 모자란 세금을  국민들의 세금으로 다시 채우려고 하는 정부에 움직임일 수도 있죠.
중국에서도 지금 현재 국가의 세금이 없어서 다시 돈을 채우기 위해 국민들을 대상으로 사기를 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밤에 시민들이 주차장에 차를 주차해 놓으면 경찰들이 새벽에 주차장 차선을 지워서 벌금을 매기고 있다고요.  
그래서 우리도 갑자기 10년동안 문제가 없던 교통비를 갑자기 이제와서 상승시키겠다는 국토교통부에 입장을 의심해 봐야한다는 말입니다. 중국에서도 이러한 수단으로 세금을 채우고 있는데 한국이라고 해서 이러한 방법으로는 세금을 걷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죠.
 
-------------------------------------------------------------------------------------------------------------------------------------------------------------
 
지금까지 저의 3가지 근거를 제시해 보았습니다. 
이번 댓글 토론주제를 작성해보며 결코 쉽게 넘길 문제는 아니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말 무슨 의도로 갑자기 교통비를 상승시키겠다는 건지는 도무지 알 수 없지만, 여러분들도 사회에 관심을 갖고 잘못된 문제점이 있다면 언제든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대중교통 운임을 반대하는 이정민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당첨상품

통합 모바일 상품권 10,000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