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용어구와 핵심 표현 정리해서 암기하기
지문에 자주 쓰이는 관용어구나 주요 표현은 따로 정리를 해두고 반복해서 공부해야 합니다. 일상 회화 표현, 상황 별 적절한 질문과 답변 표현을 암기해둡니다. 문제 유형별로 예상 답안을 만들어서 암기해둔다면, 듣고 즉각적으로 답해야 하는 빠른 듣기 속도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특히 틀린 문제는 한 문장씩 끊어서 받아쓰기를 하고 따라 읽는 연습을 합니다. 이러한 shadowing 훈련을 통해 연음, 축약형 발음에 익숙해지고, 발음 교정의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방학을 활용해 영어권 국가의 드라마 등을 통해 영어에 노출되는 기회를 늘리도록 합니다.
2. 듣고 바로 해석할 수 있도록 집중력 키우기
독해를 할 때 읽고 바로 해석하는 직독직해 훈련이 필요한 것처럼, 들을 때도 듣고 바로 해석할 수 있어야 텝스 청해 문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직청직해 훈련을 위해 실전 모의고사 문제를 듣고 받아쓰는 연습을 꾸준히 하도록 합니다. 청해 영역의 Part 4는 지문을 두 번 들려줍니다. 처음 들을 때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면서 듣고, 두 번째는 답이 되는 세부내용에 집중해서 듣도록 합니다. 이때 Note-taking(메모기능)을 활용하도록 합니다.
3. 실전 연습으로 시험 적응력 기르기
시험 준비 마무리단계에 실제 시험 훈련이 필요합니다. 실제 시험과 동일하게 55분 안에 60문제를 해결하는 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연습을 할 때는 실전보다 짧은 시간 내에 문제를 풀 수 있어야 시험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취약한 유형이 있다면 집중적으로 스크립트를 분석하고, 놓치는 표현이나 발음을 정리해서 반복 암기 하도록 합니다.
1. 예문을 활용해서 문장 구조 이해하기
문법 영역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문법 개념 학습에만 그쳐서는 안 됩니다. 문제의 난이도가 올라가고 다양한 영역에서 출제되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문법 영역의 Part 1, 2는 구어체 문법과 문어체 문법이 구분됩니다. 취약한 부분을 파악해서 보완해야 합니다. 텝스 문법에서 다루는 구어체 표현, 문법 규칙, 문장 형태 등을 예문을 통해서 학습하도록 합니다. 문장 구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정확한 구문 분석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2. 자주 출제되는 유형 파악하기
문제 유형별로 출제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면 공부 방향을 명확하게 세울 수 있습니다. 자주 출제되는 문제 유형을 정리해두고 학습해야 합니다. 가령, 문제에서 ‘동사’에 밑줄이 그어져 있다면 수 일치, 시제, 수동태, 가정법과 같은 동사와 관련된 요소들을 차례로 점검하면서 출제 의도를 읽어낼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
문제 유형을 파악하고 학습하는 과정은 내신과 수능 어법을 대비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3. 오답 노트로 실전 대비하기
기본적인 문법 개념을 익히고, 출제 유형을 익혔다면 문제를 풀면서 실전 감각을 익혀야 합니다. 문제를 풀면 반드시 오답을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오답을 할 때는 틀린 부분만 확인하지 말고, 문제 내에 쓰인 문법 개념이나 오답 보기들을 철저히 확인하도록 합니다. 자주 틀리는 유형이나 취약한 문법 개념은 오답 노트를 만들어 정리해둡니다. 오답 노트를 반복적으로 학습하면서 약점을 보완해갑니다.
1. 단어장에 예문과 함께 정리하기
어휘를 공부할 때 많은 학생들이 단어장을 만들어 활용합니다. 그러나 단어장에 단어와 뜻만 나열해놓고 반복하는 방식은 큰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어휘 영역 출제 의도는 수험생이 그 단어의 뜻을 단순히 아는지 모르는지를 판단하려는 데 있지 않습니다. 단어의 용법, 즉 문장 내에서 단어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어떤 단어들과 함께 사용되는지를 이해하는지를 측정합니다. 어휘 공부를 할 때는, 예문과 그 단어가 쓰인 관용어구 위주로 단어장을 만들고 반복 암기를 하도록 합니다.
2. 관용표현 암기로 구어체 어휘 대비하기
텝스 어휘는 구어체 어휘부터 문어체 어휘까지 출제범위가 방대합니다. 먼저 구어체 어휘문제에 대비하기 위해 상황별로 쓰이는 주요 표현들을 따로 정리해두고 미리 암기하도록 합니다. 관용표현, 숙어, 이어 동사 등을 미리 암기해두면 해석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청해 영역을 공부하면서 나온 표현이나 어휘가 어휘 영역에서 나올 수 있으니 연관 지으며 공부합니다.
3. 독해지문을 통해 문어체 어휘 익히기
단어를 공부할 때는 문맥에 맞춰 단어가 가진 뜻을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훈련을 통해 문어체 어휘를 익히기 위해 독해 지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독해 지문 내에서 특정 어휘가 어떤 뜻으로 해석이 되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분석하는 연습을 합니다. 문어체 어휘 역시 단어장에 예문과 함께 정리를 해두고 반복 암기하도록 합니다.
1. 단어와 문장구조 꼼꼼히 분석하기
독해 영역을 공부할 때는 문제를 풀고 답을 맞추는 데만 그치지 말고 지문을 꼼꼼히 분석하도록 합니다. 생소한 어휘를 만났을 때 문맥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질지 짐작해봅니다. 이렇게 단어는 사전적 의미 외에 문맥상 의미도 함께 찾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또한, 읽고 바로 이해가 안 되는 문장일수록 문장구조를 분석해보고 부족한 문법개념이 있다면 보완해야 합니다. 처음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평소 연습할 때는 꼼꼼한 해석 훈련이 필요합니다.
2. 많은 영어 지문 접해보기
꼼꼼한 지문 분석 훈련과 함께 전체 흐름을 잡는 연습도 필요합니다. 영어의 논리전개방식을 익히기 위해 다양하고 많은 영어 지문을 접해보면 도움이 됩니다. 전개방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후 단락의 내용을 예측하거나 주제를 파악하는 유형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훈련을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지문을 읽어낼 수 있게 됩니다.
3. 실전 훈련으로 실전 감각 기르기
제한 시간 내에 긴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실전 훈련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독해 지문을 꼼꼼히 분석하는 훈련으로 정확성을 높였다면, 실전 훈련으로 속도를 높여야 합니다. 독해 문제를 풀 때는 1분 안에 지문을 읽어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문제의 출제의도에 맞춰서 필요한 부분을 찾아 읽을 수 있는 독해전략이 필요합니다. 문제 풀이 순서를 조정해서 시간 안배 훈련을 하도록 합니다. 채점을 하고 오답을 돌이켜 볼 때는 정답의 근거와 오답의 이유를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지문을 다시 한번 읽어보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