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별 학습법

  • 입시전략
  • 학습전략
  • 과목별 학습법
과목별 학습법-국, 영, 수, 사, 과 이렇게 공부하면 나도 만점 받을 수 있다! 밀크T중학 최고의 선생님들이 내신성적을 쑥쑥 높여줄 과목별 학습방법을 아낌없이 알려드립니다.

과목특징

영어는 “무조건 외워야 한다? NO!” “정답 찾기에만 급급한 것은 절대 NO!” 영어 과목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무조건 외워서 정답을 찾아내기 보다 ‘하나의 언어’라는 관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영어라는 언어’로 말하고 듣고 쓰고 읽을 수 있는 가를 평가하는 것이 그 첫 번째 특징이고, 영어도 우리말과 같은 언어이기 때문에 문학, 비문학, 어법, 말하기, 듣기까지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사고를 요한다는 것이 두 번째 특징입니다.

핵심 학습법

가장 좋은 문법 공부법은 우리 말과 비교해서 개념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우리 말과 “다른” 표현 방법을 생각해 본다면 영어 문법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쓰기(수행평가, 서술형 평가) 영역의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는 만큼, 공부한 문법을 활용하여 직접 문장을 작성해 보는 것이 실력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말하기 · 듣기 영역에서 중요한 것은 대화 상황에서 ‘언제, 어떻게 말하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말하기에서는 주어진 상황에 맞는 다양한 표현을 익히고, 흐름을 이해하여 대화의 순서를 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실제 친구와 대화를 한다고 생각해보면 대화의 흐름을 잡는데 도움이 되고, 두세 사람의 대화에서 빈 칸을 자연스러운 대화로 채워 넣을 수도 있습니다. 듣기 역시 대화의 흐름을 파악하면서 들으면 좋습니다. 전체 문장이 들리지 않더라도 힌트가 되는 핵심단어를 통해 대화 장소와 주제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문장 전체가 들리지 않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단어 한 개라도 듣고 흐름을 파악하도록 연습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독해 지문은 한 문장 한 문장을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다음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여 주제를 찾을 수 있어야 하며, 글의 맥락과 흐름을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영어 지문은 문학, 정치, 역사, 철학, 과학 등 여러 가지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다양한 분야의 내용을 유기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평소 다방면의 영어정보와 글을 섭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문장 속에서 단어가 어떤 의미로 사용되었는지 파악하면 훨씬 효과적인 어휘 학습이 될 것 입니다.

학년별 학습 포인트

먼저 교과서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때 배웠던 내용과 달라진 점들을 잘 살펴 보아야 합니다. 초등학교 때와는 달리, 문장의 패턴을 익히는 것만이 아니라 배운 문법을 직접 글로 써보는 연습과 함께 교과서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교과서 외 지문을 접할 때는 전체적인 글의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또한 1학년 때 배우는 주요 문법이 2학년, 3학년 시험문제와 문장에 계속해서 등장하기 때문에 개념을 확실하게 익혀두어야 합니다.

2학년 때 배우는 문법은 고등학교까지 연결 됩니다. 따라서 기본기가 제대로 갖춰있지 않으면, 좀 더 어려운 내용을 배울 때 개념들이 머릿속에서 뒤죽박죽 엉키게 되어 영어를 마냥 어려운 과목으로 느끼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 놓치지 말고, 기본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독해 영역이 단순한 해석으로 어렵지 않게 문제를 풀었던 1학년 때와 확연하게 달라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글의 흐름, 주제, 소재들이 조금씩 학문적인 내용과 통합 교과적인 내용들로 확장되어 가기 때문에 글의 흐름을 논리적으로 잘 파악하고, 연관 단어를 주의 깊게 학습하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3학년은 고등학교 영어로 직결되는 중요한 시기 입니다. 지금까지 배운 모든 내용이 심화 · 발전되는 시기로, 기본 문법이 심화 개념으로 나오고, 독해에서는 더욱 다양한 주제와 내용들이 펼쳐지기 때문에 영어를 포기하는 학생들이 가장 많이 나오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시기 학습내용이 결국 고등학교 영어로 이어진다는 것을 명심하고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어려워진 어휘에 당황하지 말고, 지문 속에서 어휘를 유추하고 이해하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르는 단어가 나와도 전체적인 지문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글의 주제와 전개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심화된 어법은 지문에서 어떤 방식으로 사용되었는지 살펴보고, 교과서 연습문제를 중심으로 직접 문장을 써보면서 문장의 패턴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