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교과서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때 배웠던 내용과 달라진 점들을 잘 살펴 보아야 합니다. 초등학교 때와는 달리, 문장의 패턴을 익히는 것만이 아니라 배운 문법을 직접 글로 써보는 연습과 함께 교과서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교과서 외 지문을 접할 때는 전체적인 글의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또한 1학년 때 배우는 주요 문법이 2학년, 3학년 시험문제와 문장에 계속해서 등장하기 때문에 개념을 확실하게 익혀두어야 합니다.
2학년 때 배우는 문법은 고등학교까지 연결 됩니다. 따라서 기본기가 제대로 갖춰있지 않으면, 좀 더 어려운 내용을 배울 때 개념들이 머릿속에서 뒤죽박죽 엉키게 되어 영어를 마냥 어려운 과목으로 느끼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 놓치지 말고, 기본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독해 영역이 단순한 해석으로 어렵지 않게 문제를 풀었던 1학년 때와 확연하게 달라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글의 흐름, 주제, 소재들이 조금씩 학문적인 내용과 통합 교과적인 내용들로 확장되어 가기 때문에 글의 흐름을 논리적으로 잘 파악하고, 연관 단어를 주의 깊게 학습하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3학년은 고등학교 영어로 직결되는 중요한 시기 입니다. 지금까지 배운 모든 내용이 심화 · 발전되는 시기로, 기본 문법이 심화 개념으로 나오고, 독해에서는 더욱 다양한 주제와 내용들이 펼쳐지기 때문에 영어를 포기하는 학생들이 가장 많이 나오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시기 학습내용이 결국 고등학교 영어로 이어진다는 것을 명심하고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어려워진 어휘에 당황하지 말고, 지문 속에서 어휘를 유추하고 이해하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르는 단어가 나와도 전체적인 지문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글의 주제와 전개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심화된 어법은 지문에서 어떤 방식으로 사용되었는지 살펴보고, 교과서 연습문제를 중심으로 직접 문장을 써보면서 문장의 패턴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